한국에서 제조된 따끈한 갤럭시S3 시제품을 4일 사용해 봤다.

 

첫 대면 느낌은, '사진보다 이쁘네'

 

특히 블루 모델의 경우, 사진에서 보는 것과는 다른 푸른 빛이 도는 검은 색상으로 화이트 모델을 누르고 인기 모델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다만 외신 평가와 마찬가지로 재질 자체가 고급스럽지는 않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본체에 세라믹 제질이 도입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돌았지만 보기 좋게 빗나갔다. 플라스틱에 광택이 도는 특수코팅을 입혔다.

 

전면 유리는 고릴라글래스2를 사용, 강도를 높였다. 기존 스마트폰과는 달리 전면 유리가 베젤보다 더 튀어나와있는 방식이다. 고릴라글래스2가 강도가 좋다고는 하지만 스크래치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보호필름이 필요해!

 

전체가 둥그스름한 디자인으로 전면 유리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곡선으로 돼 있다. 후면도 미세하게 굴곡이 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갤럭시 넥서스와 비슷하다.

 

외형 면에서는 이렇다할 충격이나 감탄사를 외칠 부분은 없지만 기능 면에서는 다르다. 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은 사고싶다는 소유욕을 불러일으킨다.

 

새로운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봤다.

 

먼저 얼굴과 눈을 인식해 화면 꺼짐을 방지하는 '스마트 화면유지' 기능. 기존의 휴대전화는 설정해 놓은 대시 시간을 초과하면 화면이 꺼지기 때문에 계속 화면을 터치해 주거나 버튼을 눌러 꺼진 화면을 다시 켜야만했다. 갤럭시S3는 전면 카메라가 설정된 시간마다 얼굴과 눈동자를 인식해 사용 중 화면이 꺼지는 것을 방지한다. 웹툰, 동영상을 볼 때 제격이겠다. 스마트 화면유지 기능이 작동 할 때마다 화면 상단 메뉴바에 눈 모양의 아이콘이 반짝인다.

 

'다이렉트 콜' 기능도 새롭다. 다이렉트 콜은 문자가 왔을 경우, 전화기를 귀에 가져다대면 알아서 송신자에게 전화를 걸어주는 똑똑한 기능이다. 주소록을 검색한 후 귀에 가져다대도 전화가 걸린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전화를 귀로 가져가는 동작을 모션 센서가 인지하고 조도 센서로 귀에 가져다 댔음을 동시에 인식해 작동한다고 한다. 휴대전화를 손으로 가리는 것만으로는 다이렉트 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똑똑하다.

 

사진촬영이나 웹 검색, 볼륨제어 등을 음성으로 할 수 있는 'S보이스' 기능도 있다. 하지만 테스트에서는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일부 외신에서도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었다. 음성 성버와 연결이 되지 않아서인 걸로 보인다. 판매 제품에서는 문제가 없으리라 예상한다.

 

팝업 플레이는 외신기자들이 호평한 기능이다. 동영상을 작동한 후 웹 서핑, 문자 보내기, 전화 걸기 등을 해도 영상이 팝업창 형태로 계속 재생된다. 영화를 보면서 카톡, 문자 이제 다 할 수 있다. 팝업창 위치도 자유롭게 옮길 수 있었다.

 

20장 연속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촤촤촤촤~ 사진이 마구마구 촬영된다. 촬영 속도는 초당 6매다. 초점은 최초 사진에 고정된 채로 찍히는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3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S빔' 기능도 사용해봤다.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기술은 진일보했다. NFC로 각 기기를 인식한 후 실제 데이터는 속도가 빠른 와이파이 다이렉트 방식으로 전송한다. 그런데 여러번 테스트를 하던 중 딱 한번만 제대로 데이터가 전송됐다. 제품 출시 전까지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의 기본 기능인 얼굴인식 잠금해제 기능도 업그레이드 됐다. ICS의 얼굴인식은 인식률이 낮아 문제가 많았다. 삼성전자는 음성인식을 추가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얼굴과 휴대전화 주인의 음성을 모두 인식해 휴대전화의 잠금상태를 해제한다. 하지만 이 기능 역시 정상 작동하지는 않았다. 'S보이스'와 같은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지만 갤럭시S3는 이밖에도 TV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영상을 전송하는 '올쉐어 캐스트', 부재중 전화와 문자 수신을 알려주는 '스마트 알림' 기능을 갖췄다. 별도의 충전기를 구매해 선 없이 무선 충전도 할 수 있다.

 

사용해 본 느낌을 간단히 정리해본다.

 

"갤럭시S3는 아주 예쁘지는 않다. 그렇다고 못생기지도 않았다. 사진보다는 실물이 낫다. 계속 보면 정들 거 같다. 그리고 아주~ 똑똑하다." (버그는 수정해 주겠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