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가 기조에도 친환경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아차가 오토쇼에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신차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완성차 업체의 친환경차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14일 유럽자동차산업협회(ACEA)에 따르면 2015년 유럽연합(EU)의 전기차(모터 구동 위주의 차량) 판매량은 14만6161대로 전년대비 109%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에 대한 정부의 인센티브 지급에 나선 네덜란드의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네덜란드의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4만3441대로 전년도보다 193% 늘며 EU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독일은 2만3481대로 79%, 영국은 2만8715대로 97%, 프랑스는 2만2867대로 83% 각각 전기차 판매가 늘었다.


 전기 모터가 보조 역할을 하는 하이브리드차의 EU 판매량도 2014년 17만6525대에서 2015년 21만7261대로 23.1% 상승했다.


 저유가에도 친환경차의 판매가 늘어난 것은 EU의 연비·탄소가스 규제와 친환경차에 대한 각국 정부의 장려책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유럽외에도 미국, 중국 등 거대 자동차 시장의 규제 강화 움직임과 맞물려 향후 친환경차 판매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경쟁은 이미 한창이다.


 기아자동차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16 시카고 오토쇼’에서 국산 첫 하이브리드(HEV)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인 니로를 공개했다. 기아차는 3월 국내에서 니로 판매에 들어가고, 향후 충전소를 통해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기아차는 니로와 함께 신형 K5(현지명 뉴 옵티마)의 PHEV 모델도 오토쇼에서 첫 선을 보였다.


 현대차가 지난 1월 HEV 차량인 아이오닉을 국내 출시하는 등 현대기아차는 친환경차 판매에 부쩍 신경을 쓰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에서 3만대의 아이오닉을 판매한다는 목표다. 


  해외 완성차 업체들도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카를로스 곤 르노 닛산 회장은 최근 중국공장 가동식에서 현지전략형 저가모델로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공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중국은 떠오르는 친환경차 시장이다. 폭스바겐은 중국 제일자동차그룹과 상하이자동차그룹의 지원을 받아 중국 시장에 연간 40억 유로를 투자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볼보가 모든 차량을 PHEV 모델로 함께 출시하고, 2019년에는 순수 전기차를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자동차는 2019년까지 HEV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포츠카도 친환경 바람에 예외는 아니어서 포르쉐가 전기차 생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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